Definitions 1.
중심이 원점이고 반지름이 1인 원, 즉 단위원이 좌표평면 상에 있을 때 직각삼각형을 만들어서 각도에 따라 값이 변하는 cos, sin 값을 이용해 원 위의 점을 표현할 수 있었다. 이것으로 삼각함수 가 정의되었다.
즉, 단위원 을 통해서 삼각함수가 도입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번엔, 이와 형태가 비슷한 '단위쌍곡선' 1을 통해서도 새로운 함수를 도입하고자 하는 시도를 할 수 있다.

그런데 삼각함수처럼 각도로 쌍곡선 함수를 정의하기에는 어려워 보이는데, 단위쌍곡선에서 점근선의 기울기는 1 or -1 이므로 의 영역에 대해서는 함수를 정의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쌍곡선으로부터 도출되는 새로운 함수는 넓이로 정의된다.
단위원에서 중심과 원 위의 한 점을 이은 선분이 축과 이루는 각도가 일 때 부채꼴의 넓이는 이다. 동일하게 단위쌍곡선에서 중심과 쌍곡선 위의 한 점을 이은 선분이 축과 이루는 각도가 일 때, Figure 1과 같이 어두운 부분의 넓이가 가 되도록 할 때의 쌍곡선 위의 한 점의 좌표를 쌍곡선 함수로 정의하자는 것이다. 이때 로 표기하자. 따라서 정의에 의해 이 성립함을 알 수 있다.
Remark.
이제 구체적으로 쌍곡선 함수를 유도해보자. 우선 Figure 1에서 어두운 부분의 넓이인 를 구하기 위해서는 직각삼각형에서 쌍곡선을 적분한 영역을 빼면 된다. 원점을 지나고 기울기가 0보다 크고 1보다 작은 직선 을 정의하자. 이때 이 직선과 축이 이루는 각도는 이다.
그리고 쌍곡선 과 직선을 연립하면 다음의 식을 얻을 수 있다.

즉 쌍곡선 함수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원점과 점 , 점 에서 축에 내린 수선의 발로 만든 직각삼각형의 넓이는 다음과 같다.
그리고 쌍곡선을 적분한 값은 다음과 같다.
적분은 로 둔 뒤 치환적분으로 쉽게 풀 수 있다. 자세한 과정은 올려둔 파일을 참조하길 바란다.
이 두 넓이를 뺀 값은 정의에 의해 가 된다. 계산 과정은 다음과 같다.
이때 마지막 식의 양변에 를 곱해서 얻은 식을 연립하고 정리하면 최종적으로 쌍곡선 함수의 식을 얻을 수 있다.
References are here:
(1) http://www.yes24.com/Product/Goods/97032834
Calculus, 9/E (Metric Version : Early Transcendentals) - YES24
Calculus, 9/E (Metric Version : Early Transcendentals)
www.yes24.com
(2) https://www.youtube.com/watch?v=WmCSpLnH9QE
- 공식용어는 아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