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물과 같은 유체가 어떤 평면 위에서 흐르고 있는 물리적인 상황을 상상해보자. 이때 위치에 따른 유체의 속도를 나타내는 벡터장을 F(x,y)F(x,y)라고 하자. 이때 평면 상의 어떤 점에서 유체가 어느 방향으로 얼마나 회전하고 있는지 그 정도를 나타내는 물리량을 측정하려고 한다.
우선 다음과 같이 주어진 작은 rectangular region AA를 고려하자.

AA는 임의의 점 (x,y)(x,y)를 꼭짓점으로 하고 각 변의 길이를 Δx,ΔyΔx,Δy로 갖는다. 구하고자 하는 물리량은 면적의 테두리와 counterclockwise한 방향을 갖는 사각형 모양 closed curve에서의 circulation으로부터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circulation을 구해보자.
각 모서리가 x,yx,y축에 평행하고 FF의 component인 M,NM,N은 주어진 영역에서 모두 양수라고 가정하자. 먼저 아래쪽 모서리에서 circulation은 다음과 같다. ∫bottomF⋅dr=∫x+ΔxxM(x′,y)dx′∫bottomF⋅dr=∫x+ΔxxM(x′,y)dx′ 이때 mean value theorem of definite integral의 의해 ∫x+ΔxxM(x′,y)dx′=M(a,y)⋅Δx∫x+ΔxxM(x′,y)dx′=M(a,y)⋅Δx를 만족하는 상수 aa가 [x,x+Δx][x,x+Δx]에 존재한다.
우리는 주어진 점 (x,y)(x,y)을 생각하고 있으므로, 최종적으로 Δx,Δy→0Δx,Δy→0인 상황을 상정할 것이다. 즉 a=xa=x라고 두고 approximate하자. 따라서 아래쪽 모서리에서 circulation은 M(x,y)ΔxM(x,y)Δx이다. 같은 논리를 적용해 각 모서리에서 circulation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bottom:M(x,y)Δxtop:−M(x,y+Δy)Δxleft:−N(x,y)Δyright:N(x+Δx,y)Δy 이렇게 둔 이유는 계산의 편의를 위해서이다.
이제 위에서 구한 값들을 같은 축의 값끼리 더해주면 다음과 같다: bottom and top:−(M(x,y+Δy)−M(x,y))Δx≈−(∂M∂yΔy)Δxleft and right:(N(x+Δx,y)−N(x,y))Δy≈(∂N∂xΔx)Δy 위에서 언급한대로 Δx,Δy→0을 상정하므로 위와 같은 근사가 성립한다. 따라서 이 값들을 모두 더해주면 최종적으로 A에서의 circulation이 되고, 그 값은 (∂N∂x−∂M∂y)ΔxΔy이다.
우리는 점 (x,y)에서 유체가 얼마나 회전하고 있는지를 측정해야 하므로 위에서 구한 값에 region A의 넓이 ΔxΔy를 나눠주면 그 값은 ∂N∂x−∂M∂y이고, 이 값을 circulation density, 혹은 curl이라고 부른다.
Definition 1. The circulation density at the point (x,y) of a vector field F(x,y)=⟨M(x,y),N(x,y)⟩ with the continuous first partial derivatives is ∂N∂x−∂M∂y. This expression is also called the k-component of the curl, denoted by (∇×F)⋅k.
(∇×F)⋅k라는 표기법에서 알 수 있듯이, 이 값이 양수이면 ∇×F는 +z축 방향이고, 음수이면 그 반대 방향이다.
이 값을 통해 회전의 방향을 측정하려고 했었다. 위의 유도 과정에서 우리는 closed curve의 방향을 counterclockwise로 잡았었다. 유체가 curve와 동일한 방향, 즉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면 circulation은 양수일 것이고, 따라서 (∇×F)⋅k의 값도 양수일 것이다. 이를 통해 회전의 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
위의 논의는 xy 평면 상, 다시 말해 z축과 평행한 축의 방향으로 회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동일한 유도 과정을 x,y 축 방향으로도 생각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curl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Definition 2. Let F=⟨M,N,P⟩ be a vector field with continuous first partial derivatives. Then the curl of F is the vector ⟨∂P∂y−∂N∂z,∂M∂z−∂P∂x,∂N∂x−∂M∂y⟩. We denote this ∇×F.
∇를 ⟨∂∂x,∂∂y,∂∂z⟩과 같은 벡터로 기억하면 ∇×F는 |ijk∂∂x∂∂y∂∂zMNP|와 같은 행렬식으로 기억할 수 있다.
Divergence
이번에는 주어진 점 (x,y)에서 유체가 얼마나 유출되고 있는지, 혹은 유입되고 있는지를 측정하고자 한다. 마찬가지로 아래와 같은 영역 A를 고려하자.

회전과는 다르게 유출 혹은 유입이므로 벡터장 F의 영역 A의 각 모서리에 대해서 수직한 방향의 성분을 취해야 한다. 이때 방향은 A의 테두리 안에서 밖으로 향하는 쪽을 선택한다. 이를 통해 우리가 구하고자 하는 물리량은 각 모서리에 대한 flux를 계산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circulation density를 유도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각 모서리에 대해서 값을 계산하자. 아래 모서리에 대한 flux는 다음과 같다: ∫bottomF⋅nds=−∫x+ΔxxN(x′,y)dx′−N(x,y)Δx 같은 논리를 적용해서 각 모서리에 대해서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bottom:−N(x,y)Δxtop:N(x,y+Δy)Δxleft:−M(x,y)Δyright:M(x+Δx,y)Δy
이제 위에서 구한 값들을 같은 축의 값끼리 더해주면 다음과 같다: bottom and top:(N(x,y+Δy)−N(x,y))Δx≈(∂N∂yΔy)Δxleft and right:(M(x+Δx,y)−M(x,y))Δy≈(∂M∂xΔx)Δy 마찬가지로 Δx,Δy→0을 상정하므로 위와 같은 근사가 성립한다. 따라서 이 값들을 모두 더해주면 최종적으로 A에서의 flux가 되고, 그 값은 (∂M∂x+∂N∂y)ΔxΔy이다.
우리는 점 (x,y)에서 유체가 얼마나 유출 혹은 유입되고 있는지를 측정해야 하므로 위에서 구한 값에 region A의 넓이 ΔxΔy를 나눠주면 그 값은 ∂M∂x+∂N∂y이고, 이 값을 flux density, 혹은 divergence라고 부른다.
Definition 2. The divergence (flux density) of a vector field F(x,y)=⟨M(x,y),N(x,y)⟩ at the point (x,y) is ∇⋅F=∂M∂x+∂N∂y.
유도과정에서 알 수 있었듯이, F가 유출되고 있으면 divergence의 값은 양수이고, 유입되고 있으면 음수이다. 따라서 divergence의 부호를 통해 유출되고 있는지, 유입되고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F가 3차원의 경우, 즉 F=⟨M,N,P⟩일 때도 ∇⋅F=∂M∂x+∂N∂y+∂P∂z와 같이 동일하게 정의한다.
Theorem 1
Theorem 1. If F=⟨M,N,P⟩ is a vector field with continuous second partial derivatives, then ∇⋅(∇×F)=0.
Proof. ∇⋅(∇×F)=∂∂x(∂P∂y−∂N∂z)+∂∂y(∂M∂z−∂P∂x)+∂∂z(∂N∂x−∂M∂y)=∂2P∂x∂y−∂2N∂x∂z+∂2M∂y∂z−∂2P∂y∂x+∂2N∂z∂x−∂2M∂z∂y=0.◼
즉 curl의 divergence는 0이다. 만약 어떤 벡터장 G가 G=∇×F로 표현된다면 ∇⋅G=0이다. 거꾸로 말하면 ∇⋅G≠0이라면 G는 어떤 벡터장의 curl로 표현되지 않는다는 뜻이다.